.swf" loop="false" menu="false" quality="high" wmode="transparent" width="218" height="438">


하지정맥류의 증상
하지정맥류의 치료법
하지정맥류의 예방운동


하지정맥류는 어떤 질환인가요?
 
흔히 "힘줄이 튀어 나왔다"고 말하는 것으로 피부 표면에 위치하는 표피 정맥이 확장되어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돌출된 것을 말합니다. 이는 혈액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는 정맥의 판막이 망가져 정맥압이 증가하고 결국 그 압력을 이기지 못하여 생기는 현상입니다.이 질환은 전 인구의 약 15%정도가 이러한 하지 정맥류를 가지고 있고 나이가 들면서 더 많이 생기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50세 이상 여성인 경우는 두 명중 한 명 꼴로 정맥류가 있습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두 세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특이하게 젊은 남자에서도 하지 정맥류를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남자들은 군대에 가게되는데 거기서 고된 신체 훈련과 오래 서 있는 생활 때문에 이러한 정맥류가 빈번하게 발생하게됩니다.

하지정맥류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지요?
 
다리의 혈관은 크게 혈액이 심장에서 다리 쪽으로 나가는 통로인 동맥혈관이 있고, 다시 다리 쪽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는 정맥혈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맥혈관속에는 혈액이 심장 쪽으로 만 흐르게 하고 거꾸로는 가지 못하게 막는 판막들이 있는데 이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거꾸로 역류되어 밑에서 올라오는 혈액과 뒤섞이면서 압력이 발생합니다. 그 압력으로 정맥이 부풀게 되고 꾸불꾸불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주로 어떤 사람이 잘 걸리게 되는지요?
 
일반적으로 하지에 부담을 많이 주거나 복압이 증가되는 경우에 잘생깁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두 세배 많이 생기고 직업적으로는 학교 선생님, 안내원, 미용사, 판매원, 간호사 ,군인들 처럼 장시간동안 서서 일해야 하는 사람에게서 잘생깁니다.
운동 부족이나 비만한 사람 그리고 변비가 있는 경우도 정맥류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유전성(가족력)이 있어서 가족 중에 정맥류를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어머니가 정맥류를 가지고 있으면 그 딸도 정맥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으로 임산부에게서도 복압이 증가되게되고 호르몬 변화 때문에 정맥류가 생기기 쉽고 마지막으로 나이가 들수록 하지정맥류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증상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서있을 때 다른 사람들 보다 다리에 혈관이 많아 보인다거나 혈관이 꼬불꼬불 하게 보이는 경우, 혈관이 튀어나오는 경우에는 정맥류를 의심해 보아야하며 증상으로는 오래서있으면 다리가 무겁다거나 둔해지는 느낌이 있는 경우, 붓거나 화끈거리는 통증, 가렵거나 쑤시는 듯한 통증, 다리에 쥐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정맥류를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누우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찰을 받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지 정맥류는 사라지지 않고 시간이 가면서 점점 진행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정맥류의 발생 초기는 그 범위도 작고 정도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간단하고 결과도 좋으나, 정맥류의 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정도가 심해지면 피부변색, 피부염, 궤양, 혈관염,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치료 또한 복잡해지며 수술적인 방법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 정맥류의 다양한 유형